header_main_img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려는 차

30. 6월. 2014

헤네시의 1,244마력짜리 베놈 GT가 케네디 우주 센터 우주왕복선 착륙용 활주로에서 시속 435.31킬로미터를 기록했다. 과연 역사상 가장 빠른 양산차가 될 수 있을까?

© TOPGEAR KOREA

© TOPGEAR KOREA

HENNESSEY VENOM GT
헤네시 베놈 GT

시속 435.31킬로미터는 베이론 SS의 시속 431.16킬로미터를 능가한다. 그렇다면 베놈이 가장 빠른 양산차라고 할 수 있을까?
맞다. 하지만 공인 기록으로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기네스 규정은 순풍을 받는 방향과 역풍을 받는 방향으로 각각 주행한 뒤, 두 기록을 평균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트윈 터보 V8 베놈은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한 방향으로만 주행했다.
그렇다면 그들은 왜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지 않았을까?
항공우주국 친구들 때문이다. “나사(NASA) 사람들이 허락하지 않았거든요.” CEO 존 헤네시가 〈톱기어〉에 한 말이다. 하지만 그는 베놈이 두 번째 주행을 했더라도 기계적으로 완벽했을 것이라며 실제 이루어진 단일 주행도 바람의 도움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양방향으로 주행했더라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겁니다.”
그 정도면 기네스 공인을 받기에 충분한가?
유감이지만 그렇지 않다. 기네스는 1킬로미터 전속 질주 구간에서 측정한 최고 속도를 요구한다. 베놈은 시속 435.31킬로미터로 최고 속도에 도달하고도 고작 몇 분의 1초 만에 강력한 제동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 TOPGEAR KOREA

© TOPGEAR KOREA

© TOPGEAR KOREA

© TOPGEAR KOREA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안전 구간 때문이다. 베이론은 폭스바겐 소유 에라-레시엔 테스트 트랙의 8.9킬로미터 직선 구간에서 기록에 도전했는데, 그곳엔 직선 구간 양쪽으로 바로 이어지는 곡선의 횡경사 구간이 있다. 케네디 우주센터 활주로는 5.1킬로미터 직선 구간 양쪽 끝이 잔디와 배수로다. 그곳에는 시속 430킬로미터가 넘는 속도로 1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는 공간이 없다.
좀 더 긴 활주로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 구간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논란의 여지가 없지는 않지만 에라-레시엔은 지구 전체를 통틀어 시속 430킬로미터로 달릴 수 있는 유일한 트랙이다. 성가신 미국인이 자신의 귀중한 기록을 훔쳐가도록 폭스바겐이 그 트랙을 빌려주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헤네시의 가속 수치를 보면 입이 떡 벌어지지 않을 수 없다. 베놈은 시속 32km→193km까지 7.7초가 걸렸고, 시속 193km→354km까지 10초에서 0.1초가 모자란다. 이정도면 베이론마저 스쿨버스처럼 보일 정도다.
그러면 헤네시는 최고 속도 기록을 공인받기 위해 한 번 더 나설 예정인가?
그러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에 몇 가지 랩 기록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티그를 운전석에 앉히면 우리가 〈톱기어〉 트랙 던스폴드에서 가장 빠를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런 말로 위협했다.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될 것 같다.

© TOPGEAR KOREA

© TOPGEAR KOREA

Koenigsegg One:1
쾨닉세그 원:1
속도에 관한 한 가장 광적인 스웨덴의 자동차 업자가 제공하는 170만 파운드(약 29억7,000만 원)짜리 초월적인 물건. 아마 드래그 레이스에서 베놈 곁에 붙을 수 있는 유일한 양산형 자동차일 것이다. 이름은 출력 대 중량의 비율을 의미한다. 원:1은 5.0리터 트윈 터보 V8에서 나오는 1,340마력을 토해내며 시속 0→100km 가속을 2.8초만에 끊는다. 시속 100km→300km 가속 시간은 9초. 이론상 최고 시속은 439킬로미터. 하지만 그 최고 속도라는 것이 얼마나 이론적인 수치인가? “만약 우리가 나사 활주로를 사용했다면, 적어도 헤네시 베놈 GT만큼은 빨리 달렸을 겁니다.” 쾨닉세그 대변인이 〈톱기어〉에 설명했다.

본 기사는 최고의 글로벌 자동차 매거진 〈톱기어〉 한국판에서 제공합니다.



ADVERTISEMENT

POLL

보기만 해도 더위가 가시는 아찔한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결과보기

Loading ... Loading ...

NOTICE

header_main_imgheader_main_img

ADVERTISEMENT

FOLLOW US

TRAVEL GEAR